-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집에서 자가치료 해봐요▶ 건강팁 tip! 2019. 8. 4. 22:39
조금 무리했다 싶으면 발바닥통증이 느껴지시나요? 오늘 많이 걸었더니 발바닥이 후끈거린다고요? 족저근막염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집에서 자가치료하는 치료방법 알려드립니다.
족저근막염 자가치료방법
원인 제거하기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선 먼저 원인을 파악해 제거해야합니다. 원인으로는 걸음걸이,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무리한 운동, 잘못된 운동방법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먼저 제거하지 않는다면 아래에 설명드릴 치료방법들을 진행하셔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겠죠.
스트레칭하기
발바닥 스트레칭을 해주면 증상완화와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엄지발가락을 들어 올리면서 발바닥의 스트레칭 감을 느껴줍니다. 그렇게 15초 정도 스트레칭해준 뒤, 이번에는 천천히 엄지발가락을 감아서 방금 스트레칭해줬던 발바닥근육을 위축시킵니다. 이 자세도 15초 정도 지속해줍니다. 이렇게 한 세트를 하루에 최소한 10번 정도 진행해줍니다.
하루에 열 번이라고 하면 뭔가 많아보이지만 책상에 앉아서도 할 수 있고, 버스나 지하철로 이동 중에도 앉아서 할 수 있고, 누워서도 할 수 있고, 티비 보면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노력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족저근막염의 발바닥통증을 생각하면 이 정도는 해줘야죠!
발마사지
발바닥쪽에 뒤꿈치와 앞꿈치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손으로 지압해주면 족저근막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위에서 설명했던 스트레칭과 함께하면 치료효과가 더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깔창
인터넷에 족저근막염 깔창이라고 검색해보면 굉장히 많은 깔창들이 나옵니다. 무엇을 사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제 경험상 빠르게 효과를 보려면 유명하고 가격도 어느 정도 나가는 브랜드의 깔창을 끼는 게 좋더라고요. 물론 비싸면 비쌀수록 좋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제 경험상 너무 싸구려 제품들은 효능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대로 제대로 여러모로 알아보고 산 제품은 효과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효과도 빠르게 나타났구요.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족저근막염에 걸리신 분들은 깔창 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보통 족저근막염으로 정형외과에 가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많이 줍니다. 놀란 근육들을 진정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효과가 많이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휴식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주일정도는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쪽 근육이 놀란 상태이기 때문에 휴식을 통해 진정시켜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 학교생활 속에 그렇게 쉰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그래도 최대한 걸음걸이를 줄여주시고 위에 말씀드렸던 스트레칭과 마사지, 그리고 족저근막염 깔창까지 하신다면 빠르게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족저근막염은 완치되는 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꾸준하게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다 나았다고 해도 아까 말씀드린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한 운동으로 족저근막염 치료합시다.
'▶ 건강팁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애플을 오래보관하는 방법 알아봅시다 (0) 2019.08.09 세팍타크로에 대해 알아봅시다, 공, 경기규칙, 경기장, 강국 (0) 2019.08.08 꿀잠자는 방법 (월요병의 이유, 적절한 수면시간) (0) 2019.08.03 비염에 좋은 차, 음료 (0) 2019.07.22 다크서클 없애는법과 원인 (0) 2019.07.21